성공 투자를 위한 지혜는 바로 '위기를 제어하고 기회를 잡는 것'이다.
<주식투자의 지혜> - 천장팅 -
주식투자를 시작하기 전, 돈을 버는 것(수익을 내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주식투자를 시작했었다. 3여 년간 주식투자를 진행하면서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것은, 수익보다는 손실을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는 것을 느끼고 있다. 수익 중인 종목보다 손실 중인 종목이 더 신경 쓰이며 관리하기가 더 힘들다는 것을 체험하고 있다. 위기(손실)를 제어해야 하며, 꾸준한 학습 및 분석과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다른 모든 분야가 그렇듯 주식투자도 전문가가 되려면 기본지식 공부와 실전 연습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한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재능은 물론 노력과 경험에 운까지 따라야 한다.
그런데 행운의 여신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보다 노력하는 사람 편에 설 때가 많다.
<주식투자의 지혜> - 천장팅 -
아직 경험도 짧고 지식도 얕다. 재능 여부는 파악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한 번 대승하는 장수가 아니라, 싸울 때마다 이기는 장수가 명장"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투자한 종목마다 수익을 냈다고 하더라도, 재능이 있다고 여기기에는 부족함이 있어 보인다. 물론, 투자한 종목마다 수익을 내고 있지도 않다. 주식투자는 제쳐두고라도 어떤 일에 운이 따랐던 적이 있던가? 모르겠다. 성공하려면 재능, 운, 노력, 경험이 따라야 한다면, 할 수 있는 것은 노력과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다. 행운의 여신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보다 노력한 사람의 편에 선다고 하니 그 얼마나 다행스러운가.
착각하지 말자. 노력과 경험이 매수와 매도를 많이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잦은 매도와 매수는 거래 수수료와 세금으로 계좌를 갉아먹어 치울 것이다. 낚시에 문외한이지만, 낚싯대를 계속 물에 넣었다 뺏다 반복한다고 해서 고기가 잡힐 것 같지는 않다. 오히려 주변에 있던 물고기 마저 도망치게 만들 것 같다. 주식투자에서의 노력은 꾸준한 학습과 분석이 아닐까 싶다. 주식투자에서의 경험은 그저 말과 생각만으로 매수와 매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전 투자를 진행하며 손실을 관리하고 수익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 아닐까 싶다.